기독문화 콘텐츠를 요즘처럼 손쉽게, 많이 접할 수 있던 적이 있었을까? 유튜브가 대세가 되면서 주변 지인들이 유튜브를 시작했다는 소식 전해주는 빈도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유명 유튜브 채널이나 관심 있는 분야는 빠삭하게 혹은 손쉽게 접근할 수 있지만, 그 외에도 더 많이 알려져야 하는 알짜배기 건강 기독 유튜브 콘텐츠도 곳곳에 있다는 사실.
1. [헤븐리 정간사] - ‘정간사팁’
“뭐든지 교회에 도움되는 이야기를 하는 유튜버”라고 소개하는 유튜브 채널. 이 중에 ‘정간사팁’이라는 재생목록에 들어가면, 설교 영상을 제작하거나 혹은 라이브로 송출할 때 필요한 꿀팁들이 다 모여 있다. 이밖에도 예배에 사용되는 음향 장비를 다룰 수 있도록 돕는 설명들과 다양한 장비들에 대한 리뷰가 준비되어 있으니 교회에서 음향 장비를 담당한 간사, 혹은 라이브 예배를 처음 시도해보는 사역자들이라면 꼭 구독해야 할 채널로 추천한다.
2. [리빙사운드 아카데미] - ‘온라인&드라이브인예배’
프로 음향시스템을 사용하는 교회 찬양팀 혹은 전문 음향 엔지니어의 부재로 많은 어려움을 겪는 교회들을 위해 만들어졌다는 예배음향이론 나눔 채널. ‘믹서’와 같은 장비 가이드부터 예배 사운드 체크까지, 교회 음향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이 있다. 특히, 재생목록 ‘온라인&드라이브인 예배 가이드’에 들어가면, 스마트폰만을 이용한 혹은 OBS프로그램 없이 디지털 믹서로 온라인 예배를 송출할 수 있는 방법들이 소개되어 있다. 이 채널이야말로 코로나19 시대에 교회에 도움을 주는 유용한 채널이 아닐까.
3. [네이트킴] : ‘온라인 예배&모임’
CCM 커버곡을 업로드하는 것으로 시작된 유튜브 채널이다. ‘온라인예배&모임’이라는 재생목록에 들어가면, 유튜브로 교회에서 온라인으로 예배하는 기술적 방법이나 영상 회의 서비스를 통한 소그룹 모임 방법 등을 친절하게 가르쳐준다. 알고 나면 간단하지만, 라이브 예배를 갑작스럽게 준비하는 사람들에겐 헷갈릴 수도 있는 OBS프로그램 조작 방법들을 쉽고 빠르게 가르쳐 주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4. [이간사]
한 교회에서 음향 간사로 일하면서, 교회에 도움이 될 음향 관련 영상을 업로드해주는 ‘이간사’가 운영하는 채널이다. 앞서 소개했던 채널들처럼, 특별히 코로나19 상황에서 온라인 방송을 세팅할 수 있는 여러 꿀팁들을 친절하게 가르쳐주는 콘텐츠들이 있다. 캡처보드? OBS? 아이패드를 이용한 방송? 라이브 스트리밍에 필요한 여러 장비들과 다양한 방법들을 가르쳐주고 있으니, 상황에 맞게 찾아서 배울 수 있는 채널이라 추천한다.
기독YouTube 큐레이션 이전 시리즈 보기
6. 사역자(전도사)편: '종리스찬TV', '헌이의 일상', '강림의 사이비톡톡'
5. 사역디자인편: '윤선디자인', '페이스시그널', '옹골진TV'
4. 신앙토크편: '최우애만찬', '교회언니 페미토크', '오븐기독교'
3. 기독교교육편: Ch+ / 산나의 하나님 말씀 / 기댐
2. 신학과 신앙편: 민춘쌀롱 / 오늘의 신학공부 / 구름책방
1. 교회와 기독교문화편: 골목교회 / 수요일엔 보글보글 / 주씨's Fresh CCM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밴드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