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와 미디어 season2 (2)] 온라인으로 예배를 드린다고? - 어느 교회나 할 수 있는 인터넷 실시간 방송 예배 매뉴얼



반응형

▶ 코로나-19와 교회 연재순서

#1. 코로나19 사태와 한국교회(백광훈)

#2. 코로나19와 관련하여 예배에 대해 고민하는 목사님들께 드리는 서신(김명실)

#3. 온라인으로 예배를 드린다고? 인터넷 실시간 방송 예배 매뉴얼(이길주) - 현재글

#4. 주일성수 예배자에서 사회 지킴이로: 재난에 대한 교회의 응전(안교성)

#5. '코로나19'와 함께 번지는 '가짜 뉴스' 바이러스(권혁률)

#6. '코로나19'와 교회, 공적 교회됨의 의미를 묻다(백광훈)

#7. 코로나19와 신천지가 우리에게 남긴 교훈은 무엇인가?(최삼경)

#8. 포스트 코로나: 함께 하는 날이 다시 찾아오면(송용원)


1. 코로나19로 인해 예배당에 모이지 못하는 교회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그것이 중국에서 발원되었기 때문에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의 결과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또 신천지가 집단 감염된 것으로 인해 이런 주장에 더 힘이 실린다. 하지만 전염병에 감염되는 것은 누구나, 또 어디에서나 가능하기에 그들이 감염된 것을 두고 비난해서는 안 될 것이다. 그것은 윤리적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 신천지뿐 아니라 교회도 이런 감염 위험에서 자유롭지 않다. 다만, 감염된 후 신천지가 내린 결정과 거짓말, 그리고 그로인해 코로나19가 더 확산된 것은 큰 잘못이고 책임져야 할 부분이다.

코로나19이 급격히 확산되자, 정부에서도 종교모임을 자제해달라고 공식적으로 요청을 했다. 신천지 모임에 대해서는 일정기간 강제 폐쇄 명령을 내리기도 했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교회에서도 주일예배로 모이는 것에 대해 큰 부담감을 갖고, 온라인을 통해 예배하기로 결정하는 모습들이 나타났다. 특별히 대구 지역의 교회들이 이런 결정을 하고 코로나19 저지에 앞장서는 모습을 보였다. 

주일예배와 새벽기도회, 각종 모임 등을 취소하면서 교회 내부에서는 다양한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아무리 어려워도 예배를 폐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과, 이런 행동들은 믿음 없는 행위라는 비판의 목소리까지 여러 불만이 쏟아졌다. 그러나 이런 결정이 교회의 본질을 해치는 것은 아니다. 더욱이 믿음없는 행위도 아니다. 교회의 이런 결정에 대해서는 본질적인 면과 비본질적인 면을 잘 가려 판단할 필요가 있다. 이런 결정이 믿음 없는 행위라고 하기에는 신앙적, 신학적 기반도 옳지 않다.

병원에 입원해 있을때, 교회 예배당에 나오지 못하는 경우가 있고, 해외로 출장 갈 때도 그곳에 예배당이 없으면 주일에 건물 교회로 가서 예배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상황이 허락하지 않아서, 움직이지 못해서 참여할 수 없는 상황이 되면 교회에 나와서 예배하지 못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코로나19로 인해 함께 모여서 예배드릴 수 없는 상황이 되었을 때의 상황은 이와 별반 다르지 않다. 교회의 이런 결정은 함께 모여서 예배 드렸을 때 발생하게 될 대규모 감염을 예방하려는 조치이고, 또 이로 인해서 사회에서 교회를 향해 쏟아낼 비난과, 그리스도인의 신뢰도 저하를 막기 위한 조치일 뿐이다. 함께 예배드리는 것이 너무나 당연하지만 형편이 안되어 같이 모이지 못하는 아쉬운 결정을 한 것 뿐이다.

그런데 향후 발생하게 될 상황에는 책임을 지지 않으면서, 자신의 경건함만 드러내는 이런 비난은 공동체를 생각하지 않는 적절치 않은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오히려 코로나19 상황에서 교회가 발 빠르게 행동하면, 교회를 몰상식적이고 비합리적인 집단으로 보던 일반인들이 오히려 교회에 대한 생각을 바꾸게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코로나19 상황은 교회에 어쩔 수 없이 주어진 상황이지만, 이 사건으로 인해 한국교회는 코로나19 이전과 이후를 가르게 되는 중요한 기준점을 잡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동안 교회에서 건물로 주어진 곳에서만 예배했던 교인들에게, 이제는 언제 어디서든 예배할 수 있는 신앙인으로서의 큰 도전과 고민을 하도록 만들어줄 것이다. 

우리는 이번 기회에 그리스도인으로서 건물에 다 같이 모여 예배하지 않으면, 예배하지 못하는 사람이었는가 고민해보아야 한다. 건물이 아닌 일상에서, 사회 속에서, 나 혼자 있는 공간에서도 예배하도록 부름을 받은 그리스도인 정체성을 확인하고 훈련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예루살렘교회가 박해로 여러 곳에 흩어졌고, 그 덕분에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기회를 얻었던 것처럼 우리들도 그동안 주님의 명령에 순종하지 못하고 본질적인 면에 불순종했던 부분을 다시 한 번 관심 갖고 회개하고 돌아서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사실 이런 메시지가, 코로나19를 하나님의 저주라고 비난을 퍼붓는 메시지보다 더 성경적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일은 비난하기보다, 이 기회를 통해 다시 본질을 생각하고 그리스도인의 정체성을 회복하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

2. 온라인으로 예배하는 교회

주일에 평소처럼 다같이 모여서 예배하지 못하게 되면서 교회에는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사실상 그동안 교회들은 여러 힘든 여건 속에서도 주일예배를 폐한 적이 거의 없었고 이와 같은 경우는 교회가 세워지고 난 후 처음 맞이하는 것이 대부분일 것이다. 그래서 이 상황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을 텐데, 대다수 교회에서 온라인을 통해서 예배드리기로 결정을 했다.

이는 한국의 빠른 인터넷 환경과, 실시간으로 중계되는 유튜브, 페이스북과 같은 시스템이 이미 개인 사용자들에게도 보편화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가 되어 있기에 가능한 부분이었다. 기술의 발달이 예배의 문화까지도 바꿀 수 있는 놀라운 변화를 갑자기 경험하게 된 것이다. 

각 교회에서 온라인으로 주일예배를 중계하고 성도들은 가정에서 영상을 보고 예배하게 될 때 주의해야 할 부분들이 있다. 평소처럼 설교 영상 하나 준비해서 홈페이지에 올려놓는 식으로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그럴 경우, 성도들은 평소처럼 예배 드리지 못할 것이고, 가정에서는 온전한 예배를 드리지 못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교회와 가정에서 온라인으로 예배를 드릴 때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의하고 참고하시면 좋겠다.

(1) 교회와 가정에서 준비할 사항

성도들이 평소와 같이 동일한 시간에 예배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어야 한다. 그냥 설교 영상만 제공하는 것으로는 온전한 예배가 될 수 없다. 따라서 교회에서는 주일예배와 동시간에 실시간으로 영상중계를 하고 그 영상을 보며 가정에서 함께 예배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준비해놓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 유튜브와 같은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를 준비하고,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카메라 등으로 중계하도록 미리 테스트해놓아야 한다. 

영상 예배를 중계하게 될 때, 영상보다 음성이 더 중요하다. 소리가 잘 들리지 않으면 각 가정에서 예배드리는데 문제가 크다. 따라서 중계할 때, 유선이나 무선 핀 마이크를 이용해 중계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영상 중계는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으로 간단하게 할 수도 있지만, 기존 교회의 방송 시스템을 이용해서도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란다.
영상 중계 시 기존에 하던 순서에서 온라인으로 적용이 불가능한 부분은 어떻게 할지 미리 구상을 해야 한다. 찬양과 헌금, 기도 등의 순서는 미리 순서를 맡은 분들에게 정한 장소에 나오게 하여 순서를 맡게 하거나, 아니면 영상을 통해서 그 시간을 구성할 수도 있다. 
예배당에 모여서 드리게 되면 시간의 제약이 있고, 제한된 환경의 제약이 있다. 이 때문에 하지 못했던 것을 온라인 예배 시에는 충분히 미디어를 통해서 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설교도 영상을 곁들여서 준비할 수 있고, PPT도 활용하는 등 더 다양하게 변화를 시도해볼 수 있다. 

각 가정에서는 정한 시간에 온라인을 통해서 예배를 드릴 수 있도록 준비를 미리 해놓아야 한다. 가능하면 TV 화면을 통해 온 가족이 함께 보며 예배드릴 수 있도록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화면이 TV에 나타날 수 있도록 케이블을 미리 준비해 놓아야 한다. 

※ 참고: 교회에서 온라인 예배 준비 시

  •  스마트폰 실시간 중계 시: 페이스북(Facebook) 라이브나 비메오(Vimeo), 유튜브(YouTube)를 이용할 수 있다. 비메오는 비용을 내고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하면 실시간 스트리밍이 가능하고, 유튜브는 가입 이후 24시간 이후 방송이 가능하며 스마트폰으로 이용 시 구독자 1000명 이상되어야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제한이 있다. 이때, Prism live studio 앱을 설치해서 구글 계정으로 연동하면 상관 없이 스트리밍 할 수 있다. 
    [순서] 앱 Prism live studio 설치 → 구글 로그인   "Ready" 클릭   "채널을 선택하세요" 클릭   "YouTube"선택  →Youtube로 연결   공개 설정   스트리밍 (이후 유튜브 주소를 공유하면 된다.)

 

  •  음향 설비 및 기존 방송 시스템 활용 시: 방송 시스템 세팅시 필요한 유무선 핀 마이크와 송출 장비 중 추천할만한 것을 정리해 자료로 만들었다. 이 글의 맨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다.

 

(2) 가정예배 형태로 드리는 주일예배

실시간 중계가 불가능한 교회일 경우, 오히려 이렇게 주일예배를 구성해 드리면 어떨까 싶다. 그동안 회중예배로 모여서 하지 못했던 부분을 가정에서 드릴 수 있는 예배 형태로 준비해서 드리게 하는 것이다.

찬양: 시간의 제약 때문에 찬양도 1~2곡만 했다면, 가정에서 드리는 예배에서는 찬송가와 복음성가에서 여러 곡 선별하여 찬양할 수 있도록 한다.

기도: 중보기도 시간도 직분자가 나와서 사회와 교회 중심으로 기도해왔다면, 가정에서는 가족 구성원들이 돌아가며 기도 제목을 내어놓고 다같이 기도하거나, 돌아가면서 기도할 수 있는 시간으로 구성해본다. 

특송: 찬양 시간은 가족 모두가 함께 특송을 하거나 음악을 하는 구성원이 있을 경우 미리 준비해서 특순의 시간을 갖도록 한다. 

설교: 설교 시간은 설교문을 주어 읽게 하기 보다는, 성경 말씀을 가족들이 돌아가면서 읽을 수 있도록 하고, 말씀이 바로 이해되지 않을 때에는 쉬운성경이나 메시지 성경 등을 다시 한 번 읽을 수 있도록 구성하면 좋다. 요즘엔 드라마 바이블 등 성경낭독하는 앱을 쉽게 구할 수 있으므로, 성경을 읽은 후에는 다시 한 번 듣는 말씀의 시간을 갖도록 구성하는 것도 좋다. 본문은 가족 다같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복음서나 역사서 중심으로 하거나, 실생활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서신서 등의 말씀을 정하면 훨씬 더 역동적인 설교시간이 될 것이다. 

축도: 축도시간도 목회자가 없으므로 가족들 한명 한명이 돌아가며 서로를 축복하는 말을 하고 부모들은 자녀들의 머리에 손을 얹고 축복해주는 시간을 갖고 이후에는 다같이 주기도문을 하며 마치는 시간으로 가지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온라인을 통해서 예배드릴 경우, 이에 익숙하지 않은 교회와 성도들을 위해서 개인적으로 <온라인 예배 매뉴얼>을 제작해서 공유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예배가 당분간 계속된다면, 좀 더 온전한 예배를 위해 좀더 세밀한 준비가 필요할 것이다. 이에 공유하는 자료집을 활용하여 제대로 준비해서 예배 드릴 수 있도록 하길 바란다. 책의 목차는 아래와 같다. 참고할 분은 다음 다운로드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


목차

1. 온라인으로 드리는 예배?
- 시작하기
- 온라인 예배의 문제점

2. 온라인에서 예배 실전으로 준비하기
- 교회에서 준비
① 실시간 중계 프로그램
② 스마트폰으로 중계할 경우
③ 노트북으로 할 경우
④ 기존 방송 시스템을 활용할 경우
- 유의해서 구성해야 할 순서: 찬양대, 헌금, 설교, 주보
- 성도들 준비

3. 가정예배로 드리기
- 예배당에 가지 않고 가정에서 예배하기
- 예배 순서 제안


글쓴이 이길주
장신대 학부와 신대원에서 신학을 전공하고 <더웨이처치>를 세워 세상의 길목에서 바른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는 것을 꿈꾸고 있다. 사회와 교회의 유기적인 소통으로 복음이 효과적으로 전파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CSI Bridge를 세워 운영하고 있고 한국교회 목회자들과 성도들이 말씀을 바르게 이해하고 살 수 있도록 성경을 연구하고 가르치는 <쭈바이블 성경연구커뮤니티>를 만들어 10년째 운영 중이다.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테크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