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결혼의 의미가 퇴색되는 9가지 이유



반응형


필자(데이브 윌리스, Dave Willis)는 온라인 페이지인 ‘페이스북 결혼(the Facebook Marriage)’과 ‘StrongerMarriages.com’의 창립자로, 아내 애슐리와 SNS으로나 개인적으로 수천 쌍의 부부와 소통하고 있어서, 듣기 불편한 주장을 펼칠 준비가 되어 있다. 바로 오늘날의 결혼은 잘 유지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분명히 하자면, 결혼 자체가 잘못된 것은 아니다. 사실, SNS에 ‘결혼이 여전히 중요한 7가지 이유(7 reasons why marriage still matters)’로 지적했듯이, 결혼은 그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하다. 문제는 오늘날의 문화가 결혼이라는 이 아름다운 선물을 가져가, 잘못된 길로 들어서게 한다는 것이다. 결혼의 가장 중요한 점을 잃어가고 있고, 결과적으로, 가정은 공고한 토대 없이 성립되고 있다는 것이다.

훌륭한 결혼은 운이나 우연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남편과 아내 사이에 시간, 배려, 용서, 애정, 기도, 상호 존중, 굳은 서약에 지속적으로 투자한 결과이다. 

DaveWillis.org


결혼 문제에 있어서 오늘날 실패하고 있는 9가지 주요 요소를 무작위로 살펴볼 예정이다. 이 9가지 영역에서 관점과 행동을 수정할 수 있다면, 오늘날의 결혼은 바로 나이질 것이라고 확신한다. 


1. 약혼한 남녀가 훌륭한 ‘결혼식’에는 시간과 돈은 엄청나게 쓰지만, 훌륭한 ‘결혼생활’을 준비하는 노력은 거의 하지 않는다.

가장 행복한 결혼은 두 사람 모두 꾸준히 힘써 상대의 필요를 본인보다 우선시하는 데 있다.

DaveWillis.org


결혼식에는 준비할 게 많다. 드레스, 촬영, 음식, 책자, 참석 명단 등이 계속된다. 오해가 없기를 바라는데, 필자도 훌륭한 결혼식을 정말 좋아한다. 그러나 결혼식이 정말 멋지긴 하지만, 결혼식이 결혼생활의 중요한 부분은 아니다. 꿈같은 결혼식이 바로 악몽으로 변하는 남녀를 너무나 많이 보아왔다. 결혼식은 딱 하루만 지나면 되지만 결혼 생활은 평생 지속되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한 번 치룰 파티이상의 계획을 하고 있어야 한다. 굳건한 결혼을 준비하도록 돕는 몇 가지 중요한 자산은 ‘약혼한 남녀를 위한 심비스 보고(the SYMBIS assessment for engaged couples)’에서 얻을 수 있다. 또는 SNS ‘결혼 전에 해야 하는 7가지 질문(The Seven Questions to Ask Before You Get Married)’에서도 찾을 수 있다. 


(2번의 문제에는 필자가 고백할 게 많다.)

2. 서로 얼굴을 맞대고 말하기보다는 휴대전화로 문자한다.

필자는 과학기술의 열렬한 팬이고, 다른 사람처럼 아이폰에 중독돼 있지만, 의도적으로 경계를 긋지 않는다면 이 작은 고성능 컴퓨터가 사람을 위험한 혼란에 빠뜨릴 수 있는 것으로도 보고 있다. 특히 결혼생활에 있어서 얼굴을 맞대며 인간적인 소통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없기 때문에, 어떤 과학기술도 쓰지 않고 함께 할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 여러 부부가 근처에 불빛이 빛나는 화면이 없으면 서로 소통하는 방법을 잊어 버렸다. 다정한 대화와 친밀한 관계의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 휴대전화도 좋지만, 기계 없는 대화가 훨씬 더 좋다.


(3번은 결혼생활의 조언에 가장 중요한 근본이 무엇이어야 하는지 밝혀준다.)

3. 결혼생활의 조언을 시간을 초월한 진실 대신에 인기 있는 유행에서 찾는다.

필자는 기독교인이어서 의미 있는 인생과 멋진 결혼생활에 대한 답이 성경에 있다고 믿는다. 놀랄 수도 있지만 성경이 실제적으로 결혼에 대해서 말하고 있는 것에 많이 고무되었다. 여기를 누르면 ‘무료 31일 결혼 기도책자’를 내려 받아, 결혼뿐만 아니라 성경에 대한 전체적 견해를 바꿀 수 있다. 결혼에 대한 조언을 시간을 초월한 근본에서 찾지 않고, 할리우드•대중문화•잡지•휴게실 대화의 조언에 다 맡기게 되면, 결혼은 인생의 폭풍우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굳건한 토대를 갖지 못하게 될 것이다. 


(4번은 오늘날의 결혼의 본질에 대한 가장 큰 오해를 드러낸다.)

4. 결혼을 언약이 아닌 계약으로 본다.

결혼하면, 나라에서는 이 결합을 계약서에 지나지 않게 본다. 변호사인 필자의 두 남자형제는 필자에게 ‘계약서’는 결국 기본적으로 자신의 이익에 가장 관심을 갖게 되는 불신위에 지어진 당사자 간의 단순 문서라고 가르쳤다. 하나님은 결혼을 계약을 뛰어넘는 존재, 언약으로 창조하셨다. 언약 안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의 유익에 있지 않고 타인의 유익에 있다. 언약은 이타적이고, 시간을 추월하고 출구 전략이 전혀 없다. 바로 이것이 결혼이 정말로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는 방법이지만, 오늘날에는 이런 견해를 잃었다.


감정은 변덕스러워서 결혼의 토대로 보면 안 된다. 서약에 두어야 한다. 서약의 힘이 늘 관계의 힘을 결정하게 될 것이다. 

데이브 윌리스의 사랑의 7가지 법칙(The Seven Laws of Love)


(5번은 진실한 사랑을 빼앗아 가는 큰 사건이다.)

5. 서약이 아니라 감정 위에 결혼을 세우고 있다. 

‘감정’이 잘못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 감정은 인생에서 중요한 부분이지만, 변덕스럽기 때문에 나침반이나 토대가 되지는 않았다. 결혼은 너무나 중요하기 때문에 감정에 토대를 둘 수 없다. 대신에, 느끼지 못할 때조차도 서약에 세워야 한다. 오늘날은 감정을 찬양하고 감정이 변하면 결혼생활을 그만두지만, 가장 굳건한 부부는 서로를 좋아하려고 분투하는 때조차도 서로의 사랑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굳건한 결혼생활은 서로를 좋아하려고 분투하는 때조차도 서로의 ‘사랑’을 선택해야 한다.

데이브 윌리스의 사랑의 7가지 법칙(The Seven Laws of Love)


(6번에 깜짝 놀랄 수도 있지만, 실제로 의미하는 바를 곰곰이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6. 결혼생활은 50대 50의 동반자 관계이다.

결혼이 분명 동반자 관계인 것 맞지만, 오늘날, 모든 것을 위험하게 ‘내 것’ ‘네 것’으로 나눈다. 결혼을 50대 50으로 보게 되면 늘 점수를 따지며 배우자의 노력을 자신과 비교하며 측정하게 될 것이다. 그러면 거의 항상 자신의 점수를 배우자보다 더 후하게 주게 된다. 또한 노력을 줄이고 싶은 욕구가 생겨서 자신의 몫보다 더 하려고 하지 않게 된다. 이는 결국 둘 사이에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은 결혼 분위기를 만들어내고 결국 사랑을 바꾸게 된다. 따라서 관계를 50대 50으로 보지 말고, 100대 100으로 보아야 한다. 결혼 생활에 100%를 쏟아야 한다.


이혼은 50대 50이지만, 결혼은 50대 50이 아니다. 결혼은 100대 100이 되어야 한다. 결혼은 모든 것을 반으로 나누는 것이 아니라,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을 주는 것이다. 

데이브 윌리스의 사랑의 7가지 법칙(The Seven Laws of Love)


(7번은 자녀가 있다면 정말 중요하다.)

7. ‘자녀’의 행복이 건강한 결혼생활보다 더 우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녀는 부모를 보고 결혼에 대해 배우게 된다. 따라서 배우자를 언젠가 만나게 될 미래의 자녀 배우자가 자녀를 대하기를 바라는 것처럼 대해야 한다. 

DaveWillis.org


분명히, 자녀는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고 자녀를 위해서는 무엇이지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 할지라도, 오늘날은 자녀의 행복을 건강한 결혼생활보다 더 우선시 하는 잘못을 하고 있다. 우리의 일은 ‘행복한 자녀’를 키우는 것이 아니라, 책임 있는 성인으로 키우는 것이다. 모든 초점을 자녀의 한시적인 행복에 두면, 결국 아이도 망치고 동시에 결혼도 망치게 된다. 또한 ‘빈 둥지’와 빈 결혼생활을 하게 된다. 자녀에게 나누어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 중 하나는 엄마 아빠가 서로 사랑하고 헌신하는 결혼생활하며 하나로 통합된 가정에서 오는 안정이다. 


(8번을 듣고 화가 날 수 있지만 정말 중요한 사항이다.)

8. 우리는 만들어진 ‘성관계’와 연애 관념을 가지고 있다.


절대 일시적인 쾌락을 영원한 후회와 바꾸지 말아야 한다. 

DAVEWILLIS.ORG


이 사항이 기분 나쁘게 하겠지만, 귀 기울여 들을 필요가 있다. 오늘날 가장 결혼을 망치는 요인 중 하나는 남편과 아내가 서로를 찾지 않고 포르노, 에로소설, 디테일한 애정 소설 같은 외부 성적 또는 낭만적인 환상에 눈을 돌린다는 것이다. 필자는 필자 SNS와 ‘결혼 성관계와 친밀감에 대한 온라인 비디오 과정’에서 ‘포르노가 왜 파괴적인지’ 나누었다. 오늘날의 결혼이 신체적으로 일부일처주의일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 일부일처주의인 것에 전념한다면, 바로 좋아질 수 있다. 


(9번은 불필요한 이혼의 주요 이유이다.)

9. 우리는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함께 힘쓰는 것보다 이혼을 더 나은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결혼생활에 있어 어려움이 있으면, 이 어려움은 언젠가는 하나의 이야기 거리에 지나지 않게 될 거라고 생각해야 한다. 이 이야기는 왜 이혼하게 됐는지 혹은 더 굳은 결혼생활을 세우기 위해서 함께 어떻게 힘썼는지에 대한 것이 될 것이다. 이는 어떤 이야기가 실제로 이루어질 것인지 선택하게 되는 것이다.

DaveWillis.org


오늘날은 이혼이 결혼생활이 마주하게 되는 모든 문제를 풀어줄 것이라는 잘못된 생각이 있지만, 사실은, 이혼은 대개 문제를 풀기보다는 더 많이 만들어낸다. 어려움이 닥쳤을 때 바로 배에서 뛰어내리는 것보다는, 문제를 통하여 어려움을 풀어가야 한다. 변명하기보다는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서로 맞서 싸우지 말고 서로를 위해 싸워야 한다. 

굳건한 결혼생활을 세우기 위한 방법을 더 찾고 싶으면, 여기 ‘7일의 결혼의 어려움(7 Day Marriage Challenge)’를 눌러보면 된다.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도록 링크로 공유할 수 있다.


원본 기사는 여기를 클릭해 보면 된다.

데이브 윌리스(Dave Willis)

윌리스 부부는 ‘StrongerMarriages.com’의 창시자이고 결혼과 관계에 대한 여러 책을 쓴 저자이다. 이들은 데이브 윌리스가 스티븐슨 크리크(Stevens Creek) 교회의 교목으로 일하고 있는 조지아 주 오거스타(Augusta)에서 네 명의 아들과 살고 있다. 자료를 더 받고 싶으면, ‘DaveAndAshelyWillis.com’으로 방문하면 된다.


원문은 www.churchleaders.com에 게시된 "9 Reasons Why Modern Marriage Is Not Working"문화선교연구원에서 비영리 목적으로 번역, 편집해 한국교회에 소개한다.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삶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