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칼럼] "코로나19" 사태와 한국교회



반응형

▶ '코로나19'와 교회 연재순서

#1. '코로나19' 사태와 한국교회(백광훈) - 현재글

#2. '코로나19'와 관련하여 예배에 대해 고민하는 목사님들께 드리는 서신(김명실)

#3. 온라인으로 예배를 드린다고? 인터넷 실시간 방송 예배 매뉴얼(이길주)

#4. 주일성수 예배자에서 사회 지킴이로: 재난에 대한 교회의 응전(안교성)

#5. '코로나19'와 함께 번지는 '가짜 뉴스' 바이러스(권혁률)

#6. '코로나19'와 교회, 공적 교회됨의 의미를 묻다(백광훈)

#7. 코로나19와 신천지가 우리에게 남긴 교훈은 무엇인가?(최삼경)

#8. 포스트 코로나: 함께 하는 날이 다시 찾아오면(송용원)



한국교회가 미증유의 상황가운데 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주중 대중예배가 폐쇄되고 이제는 상황이 진정될 때까지 주일 예배마저 온라인예배로 드리는 경우까지 발생하고 있다. 주일성수라는 아름다운 전통이 진정성 있는 신앙의 척도로 굳건하게 자리잡아왔기에 이러한 상황은 자못 교회에게 큰 충격으로 다가오고 있다. 예배당에서 예배를 드리지 못함에 대한 안타까움과 죄책감뿐만 아니라, 한시적이지만 주일예배를 온라인으로 바꾸는 것에 대한 교회 안 혼선과 갈등이 그러하다.  

일시적 대중예배 중단과 온라인 전환을 어떻게 보아야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불가피한 경우 가능하다고 본다. 예배학자들 모두의 견해들이 일치할 수는 없겠지만 천재지변이나, 사회적 재난의 경우 공중예배의 일시적 폐쇄와 인터넷 예배 대체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하나님께 대한 예배는 피조물 된 인간의 의무이다. 따라서 예배를 드리지 못하게 하는 부당한 권력에는 생명을 걸고라도 맞서는 것이 성도의 자세이지만, 그것이 반드시 특정 장소에 국한된 행위일 필요는 없다. 박해시 바벨론 회당에서 예배를 드리기도 하였고, 초대교회에선 숨어서 가정이나 카타콤에서 예배를 드리기도 하였다. 역사적인 전거들에 기대지 않더라고, 예배를 참석할 수 없는 경우, 병상이나, 기타 장소에서 스마트폰으로 주일 예배를 드리는 경우도 이미 있다. 지금 코로나19 사태와 같이 예배라는 집단적 행위가 성도들뿐만 아니라 지역 공동체의 보건위험을 증대시킬 가능성이 있는 경우 온라인 예배로의 일시적 전환은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예수님은 예배에 대한 적극적인 기준을 제시하셨다고 할 수 있다. 제단에서 예물을 드릴 때, 형제와 먼저 화해하는 것이 우선임(마 5,23-24)을 말씀하셨고, 바리새인과의 안식일 논쟁에서 보았듯이 하나님께 예배함이란 결과적으로 이웃의 생명에 대한 배려 없이 이루어져서는 안 되는 것임을 지적하셨다. 예배는 하나님을 향한 수직적 행위지만, 동시에 수평적 차원에서 타자와 관계성속에서 이루어져야 할 전인적 행위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예배의 장소를 묻는 사마리아 여인의 물음에 대해서도 예배는 장소의 문제가 아니라 영과 진리로 드리는 것임을 통해 결국 하나님 찾으시는 것은 참되게 예배하는 자임을 말씀하셨다(요4:23). 예배가 언제나 하나님과 타자와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져야 자기 확신에 의한 인간중심적 행위가 되지 않도록 정신을 가르쳐주신 셈이다. 이점에서 교회와 예배자는 삶의 자리에 예배의 형식과 본질을 조화롭게 이루어가도록 끈임없이 힘쓰지 않으면 안 된다.   

다행히, 현대교회는 이러한 위기상황 속에서 온라인으로 예배드릴 수 있는 미디어플랫폼 환경 속에 있다. 온라인 예배가 기존의 오프라인 공간에서의 예배를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대안적 선택지로서 기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 예배당 안에서도 장소의 협소로 인해 본당이 아닌 다른 공간에서 예배를 드리는 것을 기정사실이라고 할 때, 불가피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한시적으로 가정과 같은 제 3의 장소에서 온라인을 통해 예배드리는 것에 대한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매뉴얼을 구비하고 안내할 필요가 있다.(유튜브나 비메오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방법, 찬양대 대체방법, 헌금 방식 등등) 

물론 온라인 예배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세부적이고 세심한 논의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교회 구성원들과의 사전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 만약 온라인 예배를 선택할 경우, 어떤 경우에도 주일예배를 드려야한다는 교회 구성원의 신앙과 정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신학적 목양적 소통이 중요하다. 교회가 자리한 지역 상황, 인구 밀집도 및 유동인구 정도, 어린아이와 노약자 분포도 등을 고려하여 주일 온라인 예배 시행여부와 시기를 결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성도들 역시, 교회리더십이 어떠한 결정을 내리더라도 비판보다는 배려와 협력이 더욱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오프라인에서의 공중의 주일예배 유지를 선택한 경우라면, 온라인 예배와 병행하고 철저한 소독과 방역은 필수일 것이다. 필요에 따라 예배 횟수를 늘려 예배 간격을 조정하여 밀집되지 않는 예배 형태를 유지하는 것도 선택가능한 대안일 수 있다.
 
예배 행위는 세상과 구별되는 신앙적인 불연속적 행위이면서 동시에 시민적 공간 안에서 이루어지는 연속적 과정이다. 온라인 플랫폼이 미디어 생태계로 자리한 오늘의 상황에서 주일예배의 일시적 온라인 전환을 옳고 그름의 경우로 보는 관점은 불필요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대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문화선교적 대응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할 것이다. 교회공동체는 전염병이라는 사회적 재난 속에서 교회공동체는 온라인 예배에 대한 실제적인 매뉴얼 등을 구비하여 예배 공백을 최소화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전염병과 같은 사회적 재난과 이에 따른 두려움의 증폭과 공동체안의 갈등과 혐오 현상 속에서 한국 교회가 응답해야 할 책임적 자세를 고민하고, 이른바 ‘전염병-이후 한국교회’(post-epidemic church)가 한국 사회 공동체의 어려움에 동참하고 발신해야 할 사회 선교적 과제를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할 것이다. 그 어느 때보다 위기 상황 속에서 이 난국을 헤쳐 나가는 한국사회와 교회가 되기를 소망한다.     

백광훈 문화선교연구원장


 

 

반응형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게 시 글 공 유 하 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문화선교연구원

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미지 맵

    웹진/원장 칼럼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